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 구독하기

확대된 커버 디스플레이 돋보이는 삼성 갤럭시 Z 플립3 5G 첫 느낌

기사 입력시간 : | 원수연 기자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이전에도 삼성은 스마트폰의 명칭에 들어가는 넘버링을 중간에 하나 건너뛴 경험이 있다. 올해 출시되는 모델 하나에도 건너뛰기 넘버링이 적용되었다. 바로 갤럭시 Z 플립3다. 지난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하나씩의 ‘플립’이 출시되어서 갤럭시 Z 플립1과 갤럭시 Z 플립2가 나왔고, 올해 넘버링을 그대로 이어받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지난해 하반기에 공개된 모델은 전작에서 5G 지원이 추가되는 마이너 업그레이드 모델이기 때문에 정식 명칭이 ‘갤럭시 Z 플립 5G’였다. 그리고 이번에 공개된 갤럭시 Z 플립3 5G 사이에 갤럭시 Z 플립2는 없었다. 아마도 폴드 시리즈와의 넘버링 통일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어떻게 달라졌는지 확인해보자.

1,254,000원(256GB)


확 달라진 카메라 배치
갤럭시 Z 플립3 5G는 플립형 구조와 디스플레이 해상도 등 전작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모습이지만 조금씩 뜯어보면 중요한 부분에서 변화가 보인다. 제일 눈에 띄는 변화는 역시 카메라 부분이다. 듀얼 메인 카메라와 LED 플래시가 가로로 배치되어 있던 전작과는 반대로 갤럭시 Z 플립3 5G는 세로로 배치되어 있다. 특히 두 개의 카메라가 하나의 보호유리로 묶여있던 형태가 따로 떨어진 모습으로 바뀌고 렌즈가 커지면서 눈에 띄게 달라졌다. 메인 카메라가 있는 면이 단색이 아니고 투톤으로 바뀌었다는 점도 눈에 띈다.

▲갤럭시 Z 플립3 5G의 전면부

▲갤럭시 Z 플립의 전면부

측면의 버튼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얇고 길쭉한 볼륨 버튼 아래에는 지문 센서를 내장한 전원 버튼이 있고, 그 위아래로 절연선이 있다.

▲측면 버튼 부위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반대편 측면에는 유심 트레이가 보이는데, 이번에도 나노유심만 단독으로 넣을 수 있고 마이크로SD는 넣을 수 없기 때문에 저장공간 확장은 불가능하다.

▲유심 트레이의 위치도 동일하다

▲마이크로 SD는 여전히 지원하지 않는다

상단과 하단 프레임이 접혀서 만나는 부분을 보면 약간 달라진 점이 보인다. USB 타입C 포트 오른편에 마이크와 스피커가 모두 몰려있던 전작과는 달리 갤럭시 Z 플립3 5G는 USB 포트 왼편으로 마이크가 이동했다. 뒤쪽 프레임에 있는 마이크의 위치도 반대편으로 이동했다.

▲스피커의 위치가 조금씩 변화했다






정교해진 힌지,
더욱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
접혀있는 디스플레이를 펼쳐보면 이전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베젤이 사라지면서 사실상 디스플레이로 꽉 차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제품별로 개성을 가질만한 영역이 없기도 하다.

▲갤럭시 Z 플립3 5G의 디스플레이를 펼친 모습

전면 카메라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상단 중앙에 펀치홀 타입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그 바로 위 테두리 부분에 리시버가 삽입되어 있다. 이전 모델은 가로로 하나의 구멍만 뚫려있었는데, 이번에는 짧은 세 개의 구멍으로 바뀌었다. 또한 테두리 부분의 두께도 좀 더 얇아진 것으로 보인다.

▲테두리는 좀 더 얇아지고 리시버의 디자인도 달라졌다

▲이전 모델인 갤럭시 Z 플립의 리시버

접히는 위치의 양쪽 끝을 막고 있는 부분을 살펴보면 비슷한 구성이지만 갤럭시 Z 플립3 5G가 훨씬 더 정교해진 느낌이다. 각 부품이 맞닿는 부분의 틈이 더 작아진 것으로 보이는데, 새롭게 추가된 방수 기능과도 상관이 있을지 모르겠다.

▲힌지 마감 부분은 좀 더 정교해졌다

▲이전 모델인 갤럭시 Z 플립의 힌지 마감 부분

메인 카메라만큼 크게 달라진 부분을 또 하나 꼽자면 커버 디스플레이를 들 수 있겠다. 이전 모델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1.1인치 크기에 300x112 픽셀 해상도였는데, 갤럭시 Z 플립3 5G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1.9인치에 260x512 픽셀 해상도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전작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너무 작아 한 번에 표시하는 정보의 한계가 있었지만 이번에는 꽤 넓은 영역에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게 되었다.

▲더욱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

▲갤럭시 Z 플립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굉장히 작았다


제원표






기대되는 커버 디스플레이 활용도
▲큰 변화가 없는 듯하지만 요소 요소가 기대된다

전반적으로 칩셋이 업그레이드되어서 성능 향상이 기대된다는 점이나 방수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점을 제외하면 큰 변화는 많지 않아 보이지만, 커버 디스플레이의 확대로 인해 사용 편의성이 크게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메인 카메라의 커버 디스플레이 미리보기 기능은 상당히 업그레이드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 시간에는 갤럭시 Z 플립3 5G의 핵심 기능과 성능을 알아볼 예정이다.

▲갤럭시 Z 플립3 5G



원수연 기자 press@appstory.co.kr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요즘 뜨는 신상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