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 구독하기

1인 방송용으로 뭐가 좋나, 유튜브 방송 마이크 추천

기사 입력시간 : | 원수연 기자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요즘은 1인 방송 풍년이다. 예전에는 아프리카TV가 거의 유일한 솔루션이었지만 지금은 유튜브나 트위치, 네이버TV, 카카오TV 등 플랫폼이 많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1인 방송을 즐겨 시청하고, 또 직접 1인 방송을 만들기도 한다. 1인 방송을 할 때에는 콘텐츠도 중요하고 촬영도 중요하지만, 진행자의 목소리가 깨끗하고 또렷하게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에 마이크도 중요하다. 너츠 USB 콘덴서 마이크 UM-200은 1인 방송이나 녹음용으로 딱 맞는 구성을 갖춘 제품이다.

69,000원

푸짐한 구성품

너츠 프리미엄 USB 콘덴서 마이크는 푸른색 박스에 담겨있다. 박스 앞면에는 제품의 핵심적인 부분이 사진으로 인쇄되어 있고, 기본적인 특징 또한 표기되어 있어서 내용물을 직접 보지 않고도 외형과 기능을 짐작할 수 있다.

박스를 열면 내용물을 곧바로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은 빗나갔다. 박스 안에는 은색의 반짝이는 하드 케이스가 들어있었다. 마이크를 항상 같은 공간에서 고정해두고 사용한다면 딱히 필요 없는 구성품이지만, 휴대하거나 장소를 옮겨서 사용한다면 반드시 필요하다.

하드케이스를 열자 구성품들이 가지런히 자리 잡고 있다. 구성품으로는 콘덴서 마이크 본체와 함께 데스크 스탠드와 데스크 스탠드를 고정하는 클립, 삼각 스탠드, 마이크 고정 클램프, 쇼크 마운트, 팝필터, 윈드실드, 그리고 USB 케이블과 OTG 케이블이 제공된다. 상당히 푸짐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볼륨과 에코 조절

가능한 마이크

푸짐한 구성품 중 핵심인 너츠 프리미엄 USB 콘덴서 마이크 본체는 일반적인 콘덴서 마이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원통형의 마이크는 음성이 입력되는 윗부분이 금속 그릴로 되어있고, 전체적으로 검은색 단색이다.

마이크 중앙에는 버튼과 다이얼, 단자 등이 모여있는데, 위에서부터 마이크 온/오프 버튼, 에코 조절 다이얼, 볼륨 조절 다이얼, 그리고 헤드폰 출력단자로 이루어져 있다. 자체적으로 마이크 음량을 조절하고 에코까지 넣을 수 있다는 의미다. 또한 마이크로 전송되고 있는 소리를 헤드폰 단자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도 있는 셈이다.

마이크 하단에 있는 연결 단자는 원형 오디오 잭이 아니라 특이하게도 표준 USB B타입 단자로 되어있다.

마이크 단자가 USB 타입이기 때문에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 역시 USB 타입이다. 표준 USB B타입 커넥터를 마이크에 연결하고 케이블 반대쪽 표준 USB A타입 커넥터를 PC나 노트북의 USB 포트에 연결하면 된다.

USB 타입C 변환 케이블도 함께 제공되는데, 너츠 프리미엄 USB 콘덴서 마이크를 USB 타입C 포트밖에 없는 노트북에 연결하거나 태블릿PC 또는 스마트폰과 연결할 때에도 사용될 수 있다.


다양한 조합 가능

너츠 프리미엄 USB 콘덴서 마이크의 다양한 구성품들은 여러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그마한 크기의 삼각 스탠드는 고정 클램프와 합치면 간편한 마이크 스탠드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삼각 스탠드의 높이 조절이 가능해 정확한 위치로 조절할 수도 있다.

쇼크 마운트 어댑터는 책상이나 바닥, 스탠드로부터 올라오는 진동을 마이크에까지 전달되지 않도록 중간에 상쇄해주는 장치로, 스튜디오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장치다. 너츠 프리미엄 USB 콘덴서 마이크 세트에는 쇼크 마운트 어댑터가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삼각 스탠드에도 간편하게 연결해서 쓸 수 있다.

녹음 도중 파열음이나 숨소리로 인한 바람이 마이크에 닿아 녹음 레벨이 급격히 튀는 것을 방지하는 팝필터도 함께 제공된다.

사용자의 방향이 일정하지 않을 때에 유용한 폼캡도 함께 제공되는데, 필요에 따라서 폼캡과 팝필터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이번에는 책상 스탠드를 이용해 설치해본 모습이다. 항상 같은 테이블에서 녹음을 한다면 삼각 스탠드보다는 책상 스탠드를 이용해 설치하는 것이 위치 조절에 대한 자유도가 더 높다. 책상 스탠드에는 고정 클램프나 쇼크 마운트 어댑터 중 어떤 것이든 연결 가능하지만 이번에도 진동에 대한 영향을 줄이려면 쇼크 마운트 어댑터를 쓰는 것이 유리하다. 여기에 팝필터까지 설치하면 완성형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제원표





1인 방송과 나만의

스튜디오에

최적화된 구성

너츠 프리미엄 USB 콘덴서 마이크 UM-200은 일반 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이크와는 달리 최고급 DSP 칩 탑재로 빠른 음성신호 처리가 가능해 음질이 선명하고 풍부하다. 특히 USB 연결로 별도의 설치 없이 PC에서 즉시 사용 가능하며, 변환 어댑터 제공으로 스마트폰과도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액세서리를 모두 제공해 보컬이나 악기 녹음뿐만 아니라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방송을 위한 환경을 구성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1인 방송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 요즘, 직접 나만의 녹음 스튜디오를 꾸민다면 추천하고픈 조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원수연 기자 press@appstory.co.kr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