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포커스 메뉴에 대한 컨텐츠

뉴스 내용과 배너

  • 구독하기

드림위즈 포털 대표가 고구마 팔며 유튜브 컨설팅?

기사 입력시간 : | 최덕수 기자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우리나라에서 포털 사이트 서비스가 개시된 것은 1997년으로 기록돼 있다. 야후가 포털 사이트 서비스를 개시하고, 동년 다음이, 이듬해에는 네이버가 오픈했다. 이후 우리나라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는 포털 사이트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졌다. 네이트, 라이코스, 네이트, 코리아닷컴, 프리챌 등 쟁쟁한 사이트들이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했다. 드림위즈 또한 이들 중의 하나였다. 이름만 들어도 전 국민이 알 만한 1세대 포털인 드림위즈의 대표가 최근, 뜬금없이 군고구마 장사를 시작해 화제가 되고 있다.

포털 1세대 드림위즈를

지킨 이

드림위즈는 1999년 설립된 회사이자, 동명의 포털 사이트 서비스명이다. 드림위즈는 지니 메신저를 비롯해 블로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던 회사로, 다음, 네이버, 야후 등과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포털 사이트로 꼽혔던 곳이다. 이곳은 스마트폰의 시대에 접어든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유지하다가, 2017년 사용자의 관심에 기반한 큐레이션 형태로 콘텐츠를 배치하는 등의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를 주도했던 것은 2012년 드림위즈인터넷을 인수한 온라인 광고 회사 ‘네오브이’였다.

▲회사는 2012년, 포털 사이트 드림위즈와 운영사를 인수했다

네오브이는 순수 국내 기반의 키워드 검색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이 회사의 대표적인 솔루션은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문맥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관심도를 추출하고 주목도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매칭하는 ‘네오클릭’이다. 사용자가 지나치는 광고가 아니라, 주목도가 높은 영역에 최적화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인 것이다. 네오클릭과 드림위즈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오브이의 경영자는 ‘김수현 대표’로, 그가 바로 앞서 이야기한 화제의 ‘군고구마 장수’다.

네오브이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광고 솔루션 ‘네오클릭’





역경 끝에

신사업으로 활로 개척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승승장구하던 네오브이는 지난 2019년 6월, 급격한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기업회생의 길을 선택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인터넷 포털 드림위즈는 20년 간 운영해 온 메일 서비스를 2019년 7월을 기해 종료했으며,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를 비롯한 다양한 업체들과 진행하던 사업도 중지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곧 빠른 회복세를 타고 이듬해에는 회생 조기종결의 결과를 맞고, 기존의 사업에 더한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된다.

드림위즈는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메일 서비스를 종료했다

현재 김수현 대표는 자신의 핵심 역량인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기존의 온라인 광고 사업과 함께, 기존의 풍부한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삼은 신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바로 ‘컨설팅’이다. 스마트폰 시대 전까지 온라인 광고 시장을 주도하던 것은 CTR(클릭률), CVR(전환율), CPC(클릭당 단가), CPM(1,000회 노출당 단가) 등의 지표 중심의 상품이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유튜브를 위시한 뉴미디어가 부상하면서, 현재는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기는 힘들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계측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브랜딩 광고 상품 위주로 시장이 운영되는 상황이다. 김수현 대표의 사업은 이러한 변화에 발을 맞춘 움직임이라 할 수 있다.

신사업으로 김수현 대표가 새로이 시작한 사업은 바로 ‘컨설팅’이다

모두가 꿈꾸는 유튜버로서의

해답을 제시하는

지금은 바야흐로 유튜버의 시대다. 초등학생은 장래희망으로 의사나 판검사보다 유튜버 등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유소년층뿐 아니라 청소년, 성인, 심지어 중장년층까지 유튜버를 꿈꾼다.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이들과 나누고,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들면서 심지어 경제생활까지 영위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는 남녀노소 모두의 꿈이다. 온라인 광고 업계에서도 유튜브는 이제 온라인 배너 광고, OOH 등을 넘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현재를 진단하고, 유튜브 알고리즘을 비롯한 다양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방주AI

김수현 드림위즈 대표가 내세운 컨설팅 서비스는 지금의 시대에 맞춘 ‘방주AI’다. 현재 이 서비스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운영 중인 채널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조회 수의 추이와 시청자가 유입된 키워드, 주요 시청자의 관심사 등을 AI로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서비스다. 실제로 이 서비스를 통해 컨설팅을 받은 크리에이터 중 조회수와 구독자 수에서 2배 이상의 유의미한 증가를 기록한 이들도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TF팀을 구성해, 방주AI 컨설팅을 받는 이들을 지원하고 있다





군고구마 장수의

유튜브 채널 컨설팅

이제 군고구마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다. 김수현 대표는 최근 방주AI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근황을 전하며, 군고구마를 팔기 위해 굽는 자신의 모습을 담았다. 그리고 이곳에서 유튜브 컨설팅 사업에 대한 비전을 이야기함과 함께, 주말에 자신이 군고구마를 파는 곳에 찾아오는 이들에게 사실상 무료로 컨설팅을 할 계획임을 밝혔다. 그리고 실제로 주말마다 찾아오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자신의 경험에 기반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군고구마 장수를 자처하는 영상이 방주AI 유튜브 채널에 게재됐다(이미지 출처: 유튜브 방주AI 채널 갈무리)

험난한 유튜버의 세계로 뛰어든 이들 중 대다수는 정체된 채널 성장으로 인해 고민에 빠져 있을 것이다. 이런 이들에게 방주AI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콘텐츠 컨설팅에서부터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을 타는 방법까지 다양한 노하우가 군고구마 판매장에서, 군고구마 장수를 자처한 드림위즈 대표로부터 전수되고 있다. 뾰족한 방법을 찾아 고민하는 이들이라면, 가벼운 마음으로 이번 주말 군고구마를 먹으러 김수현 대표에게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유튜브 채널 성장에 고민이 많은 상황이라면, 군고구마를 먹으러 가보는 건 어떨까(이미지 출처: 유튜브 방주AI 채널 갈무리)


최덕수 기자 press@appstory.co.kr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요즘 뜨는 신상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