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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기업도 긴장, 제품 사기 저격수 사망여우

기사 입력시간 : | 이윤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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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광고에도 자주 등장했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wadiz). 스타트업 성장 발판이 되어주리라는 기대와 함께 수많은 사람들은 와디즈를 이용했다. 아이디어가 좋은 제품에 투자하기 위해,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힘이 되어주기 위해 모인 사람들이 큰 의심이 없이 이 플랫폼에 다가갈 때, 유튜브 채널 ‘사망여우’는 꾸준히 문제를 제기하며 비판해 왔다. 그는 허위 정보 기재 의혹 제품이나 기존의 제품에서 로고와 패키지만 바꾼 제품, 짝퉁 판매 의혹 등을 널리 알리는데 애쓰며 수많은 피해자 양산을 막는데 일조했다. 이러한 '저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업체들의 다양한 협박에도 굴하지 않고 사막여우 가면 뒤에서 오직 더 많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는 ‘사망여우’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귀여운 사막여우?

무서운 사망여우!






Q. 우선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사망여우TV’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주로 허위과대광고를 하는 비양심 기업과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영상을 만들고 있는 사망여우다.

Q. ‘사망 여우’라는 이름에 특별한 뜻이 있나?

우리나라만 그런 건 아니겠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법은 허위과대광고로 수십수백억을 벌어도 제대로 된 처벌을 받지 않는다. 행정처분을 받아도 광고정지 몇 개월, 영업정지 몇 개월, 벌금 몇 백만 원일뿐이기에 허위광고업체나 사기업체들이 고발을 당하거나 행정처분을 받아도 끊임없이 양심을 속이는 짓을 이어가고 있다. 처벌이 왜 약한지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는 자본주의이기 때문에 끊임없는 소비가 일어나야 부흥이 유지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재미있는 건 허위과대광고가 소비를 부추긴다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는 거다. 머리로는 약한 처벌이 이해되지만, 동시에 이해되는 이 현실에 화가 난다.

‘사망여우’라는 이름도 이중성을 가지고 있는 이름이다. 사막여우를 소리 나는 대로 쓰면 '사망녀우'인데, 귀여운 사막여우가 무서운 사망녀우로 발음되는 이중성(?)을 보이기도 하고 허위과대광고를 하는 업체와 인플루언서들을 근절(사망)시키고 싶은 마음과도 잘 겹치는 것 같아 ‘사망여우’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게 됐다.

핫도그, 뭐 얼마나 한다고!

그러나…


Q. 일명 ‘핫도그 사건’으로 유튜브를 시작하게 됐다는 비화가 유명하다

핫도그 사건은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라기보다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이유를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개인적인 사건이다. 핫도그를 좋아해서 집에서도 전자레인지에 돌려 자주 해먹는 편이었다. 전자레인지에 돌린 핫도그는 보통 바삭하지 않고 말랑해진다. 그런데 어느 날 마트에서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바삭하다는 핫도그를 발견했다. 부드러운 핫도그도 맛있지만, ‘겉바속촉’한 핫도그는 더 맛있기에 주저 없이 구매했다.

포장지에는 전자레인지로 바삭하게 조리하는 방법이 적혀 있었고, 그 방법대로 정확하게 조리했다. 그러나 바삭해지지 않았다. 뭔가 잘못했나 싶어 두 번, 세 번 시도하다가 그 자리에서 6개의 핫도그를 다 데웠다. 결과는 같았다. 바삭하다고 해서 샀는데 바삭하지 않으니 속았다는 생각이 들면서 좀 짜증이 났다. 고객센터에 항의 전화를 할까 하다가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바삭하다고 해서 샀는데 바삭하지 않아서 화가 나요"라고 말한다는 게 좀 웃기기도 하고 고객센터에 말해봤자 무슨 소용이 있겠냐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나처럼 바삭한 걸 기대하고 구매한 소비자 중 대부분은 ‘아 뭐야 속았네’ 하고 그냥 넘어갔을 거다.

그렇게 생각하니까 좀 허탈했다. 소비자 한 명에게 핫도그 값은 그리 큰 금액이진 않지만, 업체는 ‘바삭’이라는 단어 하나로 천문학적인 돈을 벌었을 테니까. 소비자는 먹음직스러운 사진으로 광고하고 나서 조그맣게 '이 이미지는 연출된 사진입니다'라는 말로 퉁칠 수 있는 시장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참고로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이 핫도그도 꼭 다뤄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에어프라이어가 나와버렸고, 그 핫도그 포장지에도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해 먹으라고 바뀌어 있더라. 현재 그 핫도그를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해 먹으면 아주 바삭하고 맛있다(웃음).

처음엔 위협에 대해

크게 생각 못 해

Q. 고발성 주제로 영상을 제작하면 각종 위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고, 실제로 한 업체 측에서 영상을 지우려는 시도도 있었다. 처음에 이러한 주제로 영상을 만드는 것이 두렵지 않았나?

사실 처음에는 위협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못했다. 사기 업체들에게 화가 나서, '혼자라도 지껄여라도 보자!'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다. 그런데 채널이 조금 커지면서 걱정도 커졌고, 실제로 영상을 제작하면서 협박이 계속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사실 지금도 늘 걱정되고 두렵다. 그래도 지지해 주시는 분들 덕분에 잘 버티고 있다.





Q. 처음에는 지금처럼 많은 관심을 받지는 못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열심히 만들었는데 기대보다 관심이 없으면 의욕을 잃을 수 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영상을 제작한 원동력이 궁금하다

짜증이 많아서 그런 것 같다. 단순한 관심을 떠나서 많이 봐주지 않을 때는 고발 영상의 의미도, 변화도 없으니까 의욕도 없어지더라. 그럴 때마다 계속 짜증이 났다. 시청자분들이 봐주지 않아서 짜증이 나는 게 아니라 사기 업체에게 짜증이 났다. 고발 영상을 본 사기 업체들이 ‘네가 아무리 그렇게 해봤자 우리는 아무런 타격도 없거든?’라고 비웃을 것 같았다. 반응이 없어서 잠시 의욕을 잃다가도 허위광고만 보면 짜증이 나서 다시 의욕을 불태웠다. ‘두고 보자’라는 생각도 많이 했던 것 같다. 지금도 늘 ‘두고 보자’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Q. 업체에 관한 자료조사가 굉장히 꼼꼼하다고 정평이 났다. 한 영상을 만드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고 전반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궁금하다

영상 하나 제작하는 데 일주일 정도 걸린다. 더 빨리할 수도 있지만, 빨리하려고 하면 놓치는 게 분명 나오더라. 대단한 과정을 거치지는 않는다. 충분한 자료가 나올 때까지 파고 또 판다.

Q. ‘죄송하다’라는 말로 영상을 시작한다. 이유가 있나?

죄송하다고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내 영상은 결국 누군가를 공격하는 행위라고 생각하는 마음에서 시작한 것이 가장 크다. 허위과대광고를 했거나 사기를 쳤으면 당연히 비판과 비난을 감수해야 하지만 공격받는 입장을 생각해보면 다수의 비판과 비난을 받는다는 게 꽤 많이 괴로울 것이다. 사기 업체나 사기꾼 그 당사자에게 미안한 마음보다는 그의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어서 ‘죄송하다’는 말을 하고 시작한다.

크라우드펀딩,

사망여우의 생각은?

Q. 비양심 업체의 제품을 리뷰하는 유튜버인데 특히 크라우드펀딩, 그중에서도 ‘와디즈’에 주목하여 영상을 많이 제작하는 이유가 있을까?

사실 와디즈를 많이 다루게 된 것은 그저 눈에 먼저 띄었기 때문인 것 같다. 지금은 비공개 영상이지만, 가장 처음 제작한 영상이 와디즈의 제품이었다. 뻔히 업체가 거짓말을 하는 게 보여서 영상으로 다뤘는데 시청자도 와디즈도 반응이 없었다. 이때 ‘두고 보자’라는 마음이 발동됐다. 문제 있는 제품의 펀딩을 계속 진행하게 해주는 와디즈를 조사해보니까 문제가 정말 많았다. 지금도 문제 있는 업체들이 눈앞에 보이니까 계속 다룰 수밖에 없을 것 같다.

Q. 크라우드펀딩에 관한 영상이 많다 보니 가끔 크라우드펀딩 자체를 안 좋게 보는 게 아니냐는 오해를 받기도 한다

크라우드펀딩 자체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게는 이제 없어서는 안 될 좋은 시스템이다. 내가 사업을 시작한다고 해도 크라우드펀딩이 가장 먼저 생각날 만큼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잘못 운영하는 플랫폼과 악용하고 사기 치는 업체다. 현재 우리나라의 크라우드펀딩 제품들은 직접 개발한 제품이 아닌 유통 제품이다. 와디즈는 다른 나라 제품의 ‘독점권’만 받으면 직접 개발한 제품이 아니더라도 펀딩을 진행할 수 있다. 물론 직접 개발하지 않았더라도 크라우드펀딩에서 반드시 직접 개발한 제품으로 펀딩을 받아야 한다는 법은 없으니까 펀딩을 진행할 수는 있다.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싶은데 자금이 부족하다면 기존에 있던 제품으로 펀딩프로젝트를 진행해서 사업을 할 수 있는 기초 자금을 모을 수도 있는 거니까. 그런데 지금 와디즈를 보면 그런 생각을 가지고 계획을 밝히면서 진행하는 펀딩프로젝트는 없다. 그냥 유통이다. 유통이 나쁘다는 게 아니라 유통이라면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는 소비자보호법에 당연히 적용받아야 한다. 그런데 현재의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의 개념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소비자가 온전한 권리를 찾기 힘들다. 현재 크라우드 펀딩은 예약 구매나 다름없다. 정말 직접 개발한 제품을 펀딩으로 하고 그렇지 않은 제품은 펀딩이 아닌 예약 방식으로 구분해서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크라우드펀딩 중개플랫폼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이 내용으로 영상을 만들 계획이 있다. 현재 공정위로 불공정약관 심사 청구가 들어가 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더 이상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펀딩 플랫폼의 문제를 고치려고는 하고 있지만, 결정된 것은 아직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펀딩 플랫폼에서 유통을 하시는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건, 펀딩 플랫폼에서 펀딩을 진행한다면 소비자보호법을 준수하겠다고 상세페이지를 통해 약속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소비자분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건, 그냥 유통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소비자보호법을 피하려고 하는 업체의 제품에는 펀딩을 하지 말라고 하고 싶다. 소비자의 기본권을 지키지 않을 거라고 말하는 업체에게 투자하지 말기를 당부드린다.

대형유튜버 비판도

서슴없이!

Q. 허위과대광고를 한 유튜버들의 계정을 공개한 바 있다. 아무래도 같은 유튜버로서 공개하는 게 부담스럽기도 했을 것 같다. 공개를 감행한 만큼의 보람이 있었는가?

보람보다 다행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업체를 저격하는 것도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100만이 넘는 구독자가 있는 대형 유튜버를 저격한다는 건 채널 삭제를 각오하고 만들어야 할 정도로 부담이 크다. 심지어 채널 한 개도 아니고 일곱 개 채널이었지 않나. 정말 큰 부담이 됐다. 하지만 충분히 비판 받을만한 일이었고, 문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한 상태인데 대형 유튜버라고 아무 말 하지 못한다면 자신이 부끄러워질 것 같았다. 걱정과는 다르게 다행히 정말 많은 분이 그 영상에 공감해 주셨다. 하지만 대형 유튜버들은 문제 되는 영상만 지우고 단 한마디 사과나 해명조차 없다. 이분들이 제대로 사과나 해명을 하기 전까지는 보람이 없을 것 같다.

Q. 한 업체에서 이어폰을 협찬받고 제작한 영상 이후, 제품 리뷰 영상이 없는 상태다. 기대했던 반응과는 조금 달랐던 것 같다. 현재 리뷰를 진행하고 있지 않은 이유와 앞으로 재개될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하다

오해 없는 리뷰를 기획하고 있다. 협찬과 광고비를 일체 받지 않고, 시청자분들의 추천을 통해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을 돕는 영상을 만들어볼 계획이다.

나를 힘들게 하는 댓글은?

Q. 유튜버로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

와디즈의 한 텀블러 제품을 도와달라고 한 적이 있다. 직접 개발한 제품이 아니라고 오해를 받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사망여우 때문에 피해를 받으신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 들기도 했고 제품 자체도 나쁘지 않아 보여서 사비로 이벤트까지 열어 도움을 요청했다. 3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많은 분들이 영상을 보셨고, 3일 만에 약 2천5백만 원이 더 모였다. 날 믿어주시고 업체를 도와준 시청자분들께 정말 감동했다. 또, 영상을 보고 허위 광고 제품을 사지 않았다거나 취소했다는 분이 있을 때도 정말 보람을 느낀다.

Q. 모두 열심히 만든 영상이라 소중하겠지만, 특히 마음이 가는 영상이 있는지 궁금하다

제품 협찬받아서 리뷰 했던 이어폰 영상이다. 정말 많은 업체에서 리뷰를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는데 협찬이나 광고에 대한 생각을 깨끗하게 접도록 도와주고, 사망여우 채널에서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깨닫게 해준 고마운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덕분에 사망여우 채널에서만 할 수 있는 영상에 집중할 수 있었다.

Q. 댓글을 보면 긍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지만, 간혹 악플도 달리는 것 같다. 어떤 유형의 댓글이 가장 힘든가?

단순히 욕하는 댓글은 이제 단련돼서 괜찮다. 다만 영상에 있는 실수를 잡아내는 댓글을 보면 얼굴이 붉어질 만큼 부끄럽다. 그래서 실수가 없도록 검토를 많이 하는 편이다. 아울러 응원해 주시는 분들 덕분에 힘을 많이 내는데, 일일이 답글을 달아드리지 못해서 죄송하다.

유튜버를 꿈꾸는 이들에게

전하는 메시지

Q. 2019년 1월에 개설된 후 각 영상의 조회수도 높고 각종 매체와 인터뷰도 진행했다. 구독자가 많을 것 같은데 그 수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다

구독자 수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구독자 수는 적으면 적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편견이 따라오기 때문에 구독자 수에 연연하지 않고 오직 영상과 팩트로만 말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 이와 별개로 사망여우 채널을 구독해 주신 많은 분들께 항상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Q.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없는 주제를 다루는 유튜버로서 현재 유튜버의 꿈을 갖고 있거나 이제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는가?

누군가에게 조언할만한 사람은 아니지만, 채널을 구독해 주시고 시청해 주시는 분들을 기만하거나 배신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구독자는 유튜버의 재산이 아니다.

Q. 앞으로의 계획 또는 하고 싶은 말 있으면 해달라

사기 기업을 고발하는 일은 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할 생각이다. 더불어 좋은 기업을 도와드릴 수 있는 영상을 계획하고 있다. 허위광고 사기 업체들은 사라지고 정직한 기업이 잘 되는 성공 사례를 계속 만들어나가고 싶다.

사망여우가 꿈꾸는

정직한 사회를 향하여

사망여우의 영상은 대부분 사기, 과대광고 등을 일삼는 업체들을 고발하는 내용이지만, 업체들에게 어떤 거창한 것을 요구하며 결론을 맺은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광고를 해도 좋고, 물건을 팔아도 좋지만 그저 허위로, 또는 과장을 섞어가며 광고하지 않기를, 제대로 된 물건만을 팔기를 바랄 뿐이다. 또 잘못을 했다면 이를 인정하고 사과한 뒤 시정한다면 사망여우의 저격을 피하는 길은 그리 어렵지 않아 보인다. 사망여우는 한 명의 소비자로서 좀 더 정직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제보를 기다린다고 밝힌 바 있다. 그의 소망대로 소비자가 정상적인 제품을 합당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이 도래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윤서 기자 press@appstor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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