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 구독하기

역대 가장 얇고 가벼운 폴드로 나타나다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5’

기사 입력시간 : | 최덕수 기자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삼성전자의 갤럭시Z폴드 시리즈는 비싸고 크며, 또 무거운 스마트폰의 대명사로 여겨졌다. 대중들의 눈을 사로잡을 만큼 새로운 기술로 무장한 제품이지만, 가벼운 폰을 선호하는 이들에게는 그래서 피하게 되는 스마트폰이기도 했다. 7월 26일 치러진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는 이 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새로운 갤럭시Z폴드 시리즈가 공개됐다. 큰 변화는 없지만 여전히 강력한 스펙, 그리고 플렉스 힌지를 적용해 제대로 접히고 더 가벼워진 ‘갤럭시Z폴드5’가 바로 그것이다.

2,097,700원부터

가장 가볍고 또 가장 얇은

▲5세대에 접어든 폴더블 스마트폰의 대명사, 갤럭시Z폴드 시리즈

갤럭시Z폴드 시리즈는 접고 펼칠 수 있는 폼팩터를 가지고 있다. 지금껏 접었을 때는 가장자리는 붙는 형태로 접히되, 힌지에 가까운 쪽은 붙지 않고 뜨는 형태를 취해왔다. 이를 소위 ‘U자형 힌지’라 부르는데, 갤럭시Z폴드5는 이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외부 충격을 분산시키는 구조로 설계된 ‘플렉스 힌지’가 새롭게 적용돼, 접었을 때 디스플레이가 완전히 밀착되게 바뀐 것이다. 이를 통해 제품의 두께도 얇아졌다. 갤럭시Z폴드4는 접었을 때 최대 15.8mm였던 두께가 이번 제품에 이르러서 13.4mm까지 줄어들었다. 플렉스 힌지를 적용하며 무게 또한 10g 줄어들어, 역대 가장 가벼운 폴드 시리즈가 됐다.





갤럭시 전용 스냅드래곤8 2세대를 탑재

갤럭시 전용으로 설계된 스냅드래곤8 2세대 AP를 탑재했다

갤럭시Z폴드5는 가장 가볍고 얇은 폴드일 뿐 아니라, 가장 강력한 폴드이기도 하다. 본 제품에는갤럭시 전용 스냅드래곤8 2세대 AP가 탑재됐다. 이는 갤럭시Z폴드4에 탑재됐던 스냅드래곤8+ 1세대 대비 CPU는 18%, GPU는 32%, NPU는 25%가량 높은 성능을 가진다. 이 칩은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출시한 갤럭시S23 라인업에도 탑재된 것과 동일하며, 같은 날 공개된 갤럭시Z플립5와도 같은 것이다. 메모리는 12GB의 LPDDR5X SDRAM이며, 용량은 256GB, 512GB, 그리고 1TB를 선택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스펙은 큰 변화는 없어

메인 디스플레이는 더 밝아졌지만, 큰 틀에서의 변화는 가해지지 않았다

메인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전작과 동일하다. 7.6인치의 QXGA+ 해상도의 다이내믹 AMOLED 2X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다. 다만 밝기는 더 밝아졌다. 전작 대비 약 30% 이상 높아진 1750 니트의 최대 밝기를 지원해, 햇볕이 내리쬐는 야외에서도 밝고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다. 커버 디스플레이 또한 크기는 갤럭시Z폴드4와 동일하다. 6.2인치의 크기로, HD+ 해상도의 다이내믹 AMOLED 2X 재질의 디스플레이가 갤럭시Z폴드5에도 적용됐다.

오랜 시간의 게이밍에도 견딜 수 있는

카메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스펙을 갤럭시Z폴드4와 공유한다

삼성전자 갤럭시 라인업에 있어 ‘게임’은 민감한 주제로 자리를 잡고 있다. 게이밍 성능으로 곤욕을 치렀던 삼성전자는 갤럭시Z폴드5를 소개하며 이에 대한 화두도 꺼냈다. 장시간 게임 플레이에도 적합한 기기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최신 AP 칩셋을 적용해 게임 그래픽 표현 성능을 높인 것은 물론, 전작에 대비해 베이퍼챔버(열 분산기)를 38% 더 키워서 게이밍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다른 스펙은 전 세대 제품과 대동소이

콤팩트한 사이즈의 갤럭시Z폴드5 S펜 폴드 에디션을 지원한다

갤럭시Z폴드5는 카메라를 포함해 다른 하드웨어는 대부분 전작인 갤럭시Z폴드4와 스펙을 공유한다. 소프트웨어의 측면에서는 멀티 태스크 성능을 개선해, 화면에 여러 개의 아이콘을 배치한 태스크바는 최대 4개까지 최근 사용 앱을 띄울 수 있게 바뀌었다. 두 손 드래그 앤 드롭을 활용해 앱 전환이 쉬워졌다. 배터리 용량도 전작과 동일하지만, 칩셋의 전성비 향상으로 인해 실 사용 시간은 보다 길어졌다.

제원표


POINT

결국 이 제품의 가치는 역대 어떤 갤럭시 폴드 제품들보다도 가볍고 또 얇다는 데에 둘 수밖에 없다. 오로지 스펙만을 바라보고 제품을 선택한다면, 판매가가 다소 오른 이번 제품은 메리트가 없다고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몇 안 되는 변경점이 가지는 가치는 크다. 두껍고 무거웠던 갤럭시 폴드는 5세대에 들어, 마침내 여타 플래그십 스마트폰들과 견줄 수 있을 정도로 가벼워졌다. 뿐만 아니라 접었을 때 화면이 밀착해, 주머니에 넣어도 부담이 되지 않는 두께로 얇아지기 까지 했다. 폴드 시리즈의 투박함이 꺼려졌던 이들은 구매를 고려해봐도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갤럭시Z폴드5의 판매가는 256GB가 2,097,700원, 512GB가 2,218,700원, 1TB 제품이 2,460,700원이다. 전작 대비 각 99,000원씩 오른 가격이다.

앱토 한마디 – 얇고 가볍다는 점 하나 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최덕수 기자 press@appstory.co.kr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요즘 뜨는 신상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