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 구독하기

작아진 노치와 강화된 카메라, 애플 아이폰 13

기사 입력시간 : | 원수연 기자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애플이 올해의 아이폰 신모델을 드디어 선보였다.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총 다수의 모델이 동시에 공개되었는데, 제일 작은 아이폰 13 미니부터 제일 큰 아이폰 13 프로 맥스까지 총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거의 매년 고집스럽게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지 않고 1년에 한 번만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아이폰은 올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을까?

아이폰13미니-950,000원부터, 아이폰13-1,090,000원부터, 아이폰13프로-1,350,000원부터, 아이폰13프로 맥스-1,490,000원부터

변하지 않은 외형, 작아진 노치

스마트폰의 외형은 이제 개성을 드러내기 힘든 상황이 되었다. 앞면이 베젤 없이 디스플레이만 꽉 차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뒷면이 그나마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인데, 이런 기준으로 보았을 때 아이폰 13 시리즈는 전작과 비교해 크게 바뀌지 않았다.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을 찾자면 아이폰 13과 아이폰 13 미니의 후면 듀얼 카메라의 배치가 세로에서 대각선으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두 개의 카메라가 대각선 방향으로 배열되면서 카메라 옆에 세로로 배치되어 있던 마이크와 LED 플래시의 위치 역시 조정되었다.

▲아이폰 13 시리즈(좌)와 아이폰12 시리즈(우)의 후면

세 개의 카메라가 삼각 편대를 이루고 있던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는 후면 카메라도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이번에도 여전히 삼각으로 배치되어 있고, 오른쪽 카메라 위와 아래에 LED 플래시와 라이다 센서가 자리잡고 있다. 그나마 바뀐 점을 꼽자면 카메라 범프의 모양이 세로로 좀 더 긴 직사각형에서 이번에는 정사각형에 가까워지면서 시각적 안정감이 아주 조금은 높아진 것으로 보여지는데, 렌즈가 커지면서 카메라 범프의 크기는 이전보다 더욱 커졌다.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좌)와 아이폰12 프로 시리즈(우)의 후면

재질도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아이폰 13은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하고 아이폰 13 프로는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했으며, 카메라 범프-카메라-카메라 보호유리의 3중 카툭튀도 여전하다.

아이폰 13의 후면 카메라

▲아이폰 13 프로의 후면 카메라

전면부에서는 노치 영역의 크기가 달라졌다. 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전면 카메라를 펀치 홀이나 아예 디스플레이 아래에 숨기는 기술이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지 노치 디자인을 고집하고 있는 애플은 이번에 전면 트루뎁스 카메라 영역을 좀 더 작게 변화시켜 디스플레이의 면적을 좀 더 늘렸다.

▲아이폰 12 프로(위)와 아이폰 13 프로(아래)의 노치 비교





생김새는 비슷해도

크게 달라진 카메라

아이폰 13 시리즈의 가장 큰 변화는 카메라라고 할 수 있다. 카메라의 개수나 생김새는 이전 모델들과 크게 달라지지 않아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내부적으로는 많이 달라졌다. 우선 아이폰 12 시리즈에서는 가장 최상위 모델인 아이폰 12 프로 맥스에만 적용되었던 센서 시프트 OIS가 이번에는 모든 아이폰 13 시리즈에 적용되었다. 아이폰 13과 아이폰 13 미니는 와이드 카메라에 센서 시프트 OIS가 적용되었으며, 아이폰 13 프로와 아이폰 13 프로 맥스는 망원 카메라에 OIS, 와이드 카메라에 센서 시프트 OIS가 적용되었다.

▲카메라가 대폭 업그레이드되었다

단순히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술이 강화된 것만 아니라 센서 자체가 커지면서 화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저조도 환경에서 적은 노이즈의 뛰어난 결과물을 촬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선보이는 접사 기능은 최대 2cm의 짧은 거리에서도 초점을 맞춰 촬영할 수 있으며, 동영상에서도 접사 기능을 지원한다.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의 망원 카메라의 경우 광학 줌을 지원하는데, 2.5배의 줌인을 지원하던 이전 모델보다 좀 더 향상된 3배 광학 줌을 지원해 특히 인물 촬영에 더욱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HDR의 경우도 이전 모델에서는 HDR 3를 지원했지만, 아이폰 13 시리즈는 HDR 4를 지원해 어디 하나 과한 부분 없이 최적화된 사진을 만들어준다.

120Hz의 디스플레이와

A15 바이오닉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는 10Hz부터 최대 120Hz까지 지원하는 가변 프레임 레이트를 제공하는 프로모션 기술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평상시에는 낮은 재생률로 배터리 소모를 줄이고 빠른 움직임의 게임 또는 동영상 시청 시에는 높은 재생률로 또렷한 화면을 제공한다. 또한 일반 800니트+HDR 1200니트의 최대 밝기가 일반 1000니트+HDR1200니트로 향상되어 밝은 대낮 야외에서도 더욱 또렷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는 최대 120Hz의 가변 재생률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뛰어난 사양의 카메라를 뒷받침하는 이미지 프로세싱이나 뛰어난 디스플레이 등 모든 기술은 프로세서 파워를 기반으로 한다. 아이폰 13 시리즈에는 새로운 A15 바이오닉 칩이 탑재되는데, CPU는 A14 바이오닉과 마찬가지로 여섯 개의 코어를 가지고 있지만 GPU는 4코어에서 5코어로 업그레이드되어 CPU와 GPU 모두 경쟁 제품 대비 최대 50%의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A15 바이오닉 칩은 GPU가 5코어로 업그레이드되었다

SPEC.





터치 ID 미 도입 아쉽지만

아이폰 13 시리즈는 이 밖에도 동영상 촬영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진 스타일 기능으로 나만의 스타일을 적용시킬 수 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크기는 이전 모델과 동일하지만 두께가 살짝 두꺼워졌고, 무게도 살짝 더 무거워졌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코로나 시대 마스크 착용으로 상당히 불편해진 페이스 ID 사용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언더 디스플레이 터치 ID가 도입된다는 루머도 있었지만 여전히 보안 기능은 페이스 ID만 지원된다는 점도 아쉽다. 하지만 여전히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칩셋이 더욱 업그레이드되었다는 점이나 카메라의 업그레이드, 그리고 저장공간이 최대 1TB까지 확장되었다는 점은 셀링 포인트로 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 아이폰 13

▲애플 아이폰 13 프로


원수연 기자 press@appstory.co.kr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요즘 뜨는 신상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