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 구독하기

표정에 글자, 이모티콘까지 보여주는 스마트 마스크

기사 입력시간 : | 원수연 기자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면서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물품이 있다. 바로 마스크다. 그렇지 않은 나라도 있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집 밖으로 나갈 때에는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이를 어길 시에는 시설의 출입과 사용이 거부되거나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마스크는 내 병균을 퍼트리지 않으면서 외부에서 전해지는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 반드시 사용해야 하지만, 착용자의 표정을 읽기 힘들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런 시국에 표정을 표현하는 마스크가 등장했다.

가격 | 35달러(인디고고 라이트 모델)

마스크가 표정을

보여준다고?

타일러 글라이엘(Tyler Glaiel)이라는 게임 개발자가 공개한 재버마스크(JabberMask)는 지금까지 보아온 마스크 중에서 가장 독특한 편이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이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등장했던 대다수의 마스크가 공기 정화 능력을 핵심 기능으로 내세운 제품이었는데, 재버마스크는 표정을 표현하는 기능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재버마스크는 단순한 천 마스크처럼 보이지만, 입을 가리는 앞쪽에 LED가 내장되어 있어서 이를 이용해 표정을 나타낸다.

RGB LED로 표정을 표현해 준다

내부에 음성 인식 기능과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재버마스크를 착용하고 말을 하면 적당한 입 모양이 LED로 표시되는 방식이다. 작동되는 모습을 보면 뭔가 재미있는 것 같으면서도 살짝 합성 같은 느낌도 든다.

음성 인식으로 동작한다





표정뿐만 아니라

이모티콘과 글자까지

재버마스크의 전체적인 구성은 LED가 장착된 기판과 마이크를 천 마스크 안에 넣고, 머리 뒤편에는 배터리를 두어서 전원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마스크는 딱딱하게 고정된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착용 시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F-PCB에 LED를 얹어서 사용하고 있다. 마스크의 종류는 라이트 모델과 디럭스 모델 그리고 프로 모델로 나뉜다. 라이트와 디럭스의 차이는 LED 개수의 차이로, 라이트는 6x6 LED 구성이지만 디럭스는 8x8 LED로 구성되어 있다. LED의 개수가 많을수록 다양하고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해진다.

라이트 버전과 디럭스 버전은 LED 개수와 배터리의 차이

라이트와 디럭스는 LED 개수 이외에 배터리에서도 차이가 난다. 라이트 모델은 네 개의 AAAA 배터리로 동작하지만, 디럭스 모델은 충전식 배터리를 탑재했다.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머리 뒤쪽에 오는 배터리 뭉치의 작은 커버를 열어서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연결해 충전하는 방식이다. 프로 모델은 여기에 전용 리모컨이 제공되며, 이모티콘이나 글자, 로고 등을 마스크에 띄울 수도 있다. 또한 스마트폰 앱으로도 컨트롤할 수 있어서 훨씬 더 다양한 표현을 LED로 만들어낼 수 있다.

프로 버전은 리모컨이 지원된다

그런데, 마스크 성능은?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를 쓰는 이유는 내 코와 입을 통해 공기 중으로 날려 보낼 비말을 막고, 내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려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막기 위함이다. 그렇기 때문에 KF80이나 KF94 등의 등급이 매겨진 믿을 수 있는 마스크를 선호한다. 하지만 재버마스크는 이러한 마스크 본연의 필터링 성능에 대해서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면 재질로 세척이 가능하다는 점만 적어둔 것을 보면 일반적인 면 마스크 수준의 필터링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필터링 수준은 일반 면 마스크 정도





POINT


방역 용도로는 무리가 있다

재버마스크는 킥스타터에서 9월 1일 펀딩을 시작해 18일 만에 목표금액 5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10월 10일 7만 달러를 훌쩍 넘는 금액으로 펀딩을 마무리했다. 이후 인디고고를 통해 추가 펀딩을 진행 중인데, 최종 제품 배송은 내년 5월로 예정되어 있다. 재버마스크는 아직까지 프로토타입도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이 다소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방역 용도의 필터링 기능을 갖추지 못했다는 점 때문에 널리 사용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또 하나의 아쉬운 점은 배송 일정이 무려 7개월 이후라는 점인데, 대부분의 하드웨어 크라우드 펀딩 제품의 배송 일정이 처음 계획보다 많이 지연됨을 감안하면 아마도 내년 여름이 되어야 받아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내년 5월 배송 예정인 재버마스크


원수연 기자 press@appstory.co.kr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