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서브메뉴와 해당 메뉴에 대한 컨텐츠

데일리 뉴스 내용과 배너

  • 구독하기

금융위원회, 정례회의 통해 새로운 핀테크 혁신 금융 서비스 신규 지정

기사 입력시간 : | 최덕수 기자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금융위원회가 정례회의를 통해 총 8건의 혁신 금융 서비스를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금융위원회가 지정한 서비스는 주로 결제에 관련된 핀테크 기술들로, 기존의 서비스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사람들의 편의를 기한 것들이다. 다양한 금융기관이 새로운 서비스를 제출한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기술은 QR코드만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은행권에서 안면 인식으로 실명 확인

총 8건의 혁신 금융 서비스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토스인슈어런스, DB손해보험, NH농협생명, 시루정보, 페이콕, 기술보증기금 등에서 제출한 것들이다. 먼저 대구은행과 부산은행이 제출한 안면 익식 기술을 활용한 실명 확인 서비스는 기존 고객이 금융거래를 할 때 신분증 없이 명의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대구은행은 소비자가 전용 앱에서 얼굴을 촬영하면 직원이 실물을 대조해 신분을 인증하는 방식을 제출했으며, 부산은행도 유사한 방식으로 비대면 실명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 금융위원회에서 총 8건의 혁신 금융 서비스를 신규 지정하다





모바일 기기로 텔레마케팅 보험상품 내용 확인

전화로 보험상품을 판매할 때 중요사항 설명이나 청약절차를 모바일 기기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도 있었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텔레마케팅 보험 상품 가입 서비스로, 이를 통해 모든 내용을 텔레마케터가 읽어주지 않아도 소비자가 기기를 조작해 보험상품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토스인슈어런스는 토스 앱을 통해 올 10월, DB손해보험과 NH농협생명은 각각 내년 2월과 3월에 본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 텔레마케터가 보험약관을 모두 읽지 않아도, 단말기에서 이를 확인하도록 하다

QR코드 결제를 비롯 다수의 핀테크에도 변화가

별도의 하드웨어 단말기 없이 신용카드를 결제할 수 있는 QR코드 서비스도 선보인다. 해당 서비스 가맹점은 QR코드 등 결제 서버 접속을 위한 수단을 제공하고, 고객은 자신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신용카드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에 시루정보, 페이콕 등이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상환청구권 없는 매출채권 팩토링 서비스를 기술보증기금이 구현할 예정이며, 기존의 혁신 금융 서비스 3건의 지정내용이 변경되기도 했다. 은행 내점고객 대상 QR을 활용한 디지털 실명 확인 서비스(부산은행), 은행 앱 활용 간편 실명 확인 서비스(신한은행), 포인트 플랫폼을 활용한 보험금 지급 서비스(한화생명보험) 등의 서비스가 추가되거나 내용이 변경된 것으로 알려졌다.


▲ 하드웨어 단말기 없이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로 포함


최덕수 기자 press@appstory.co.kr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요즘 뜨는 신상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