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서브메뉴와 해당 메뉴에 대한 컨텐츠

데일리 뉴스 내용과 배너

  • 구독하기

화웨이, 하모니OS를 사실상 국가에 기부하다

기사 입력시간 : | 최덕수 기자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미중 무역분쟁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웨이가 자사의 새로운 OS인 '하모니OS'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다. 성공을 위해 중국 제조사 메이주를 하모니OS 생태계에 편입시키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화웨이가, 사실상 이 OS를 중국 정부에 헌납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는 이를 통해 아직 하모니OS에 대해 유보적인 중국 기업들이 더 적극적으로 이 생태계에 들어오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화웨이, 하모니OS 기초 코드를 중국에 기부

중국의 언론인 정췐스바오에 따르면 화웨이는 하모니OS 2의 기초 코드를 중국 공업정보화부 산하 조직에 기부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간 기업이 개발한 여러 플랫폼들을 운영하면서 오픈소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중국 공업정보화부 산하 조직의 이름은 '오픈아톰파운데이션(開放原子開源基金會)'이다. 이들은 주로 OS와 검색엔진을 다루고 있으며, 이들의 프로젝트 중 일부는 바이두나 텐센트 등의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것들도 있다.


▲ 화웨이가 하모니OS 2의 기초 코드를 기부한 오픈아톰파운데이션





오픈하모니라는 이름으로 추진되는 프로젝트

화웨이의 하모니OS를 두고 오픈아톰파운데이션은 '오픈하모니(OpenHarmony)'라는 프로젝트로 추진할 것이라 전해진다. 화웨이는 이미 두 차례 오픈아톰파운데이션에 하모니OS의 기초 기술을 이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사실상 하모니OS는 중국 정부의 OS가 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하나의 국가적인 프로젝트로, 중국이 하모니OS의 생태계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 예상된다.


▲ 사실상 화웨이의 하모니OS가 중국의 국가적 사업이 되는 모양새다

하모니OS 생태계에 참여할 중국 기업들은

향후 메이주처럼 하모니OS 생태계 참여를 발표하게 될 기업은 더 많아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중국의 중국은행, 중신은행, 광파은행 등의 주요 은행들도 이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하모니OS 생태계 참여 기업은 어디까지나 중국, 아시아 시장에서 주로 사업을 펼치는 곳들이 될 것이라는 것도 어렵지 않게 예측할 수 있다. 하모니OS 생태계 참여만으로 미중 무역분쟁의 타겟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중국의 국가적 과제가 된 하모니OS 부흥은 과연 실현될 수 있을까.


▲ 오픈아톰파운데이션이 발표한, 하모니OS 생태계에 참여하는 기업 목록


최덕수 기자 press@appstory.co.kr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요즘 뜨는 신상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