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서브메뉴와 해당 메뉴에 대한 컨텐츠

데일리 뉴스 내용과 배너

  • 구독하기

병역의무자를 위한 전자지갑 서비스, 11월부터 시범사업 개시

기사 입력시간 : | 최덕수 기자

빠르고 정확한 it 뉴스 앱스토리

블록체인이라는 단어를 이제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시켜, 여러 시스템에서 동시에 복제하고 저장해 위변조 방지를 하는 분산형 데이터 관련 기술을 우리는 블록체인이라고 이야기한다. 주로 암호화폐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대중들에게 알려졌지만, 현재는 산업 전반에서 폭넓게 이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추세다. 다양한 기관, 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병무청에서 이 기술을 사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을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는 11월부터 시범서비스 돌입

병무청이 밝힌 계획은 블록체인을 이용한 민원 서비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예산을 지원받고 군인공제회 C&C, 국민은행, 중앙대학교 등과 업무협력을 통해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 병무청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인 거다. 이들이 새로이 구축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병역의무자들을 위한 민원 편익 서비스다. 이들의 새로운 서비스는 오는 11월부터 시범서비스에 돌입할 예정이다.

28종의 증명서를 바로 받을 수 있는 전자지갑 서비스

새로운 민원 서비스는 '전자지갑 민원 서비스'다. 전자지갑을 통해서 제일 먼저 병역의무자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전자문서 발급 서비스를 들어야 할 것이다. 지금껏 병무청 누리집의 여러 화면에서 발급받아야 했던 각종 병역이행 관련 증명서, 확인서 등의 28종을 시범서비스를 통해 전자지갑에서 PDF 형태로 발급받아 보관하거나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국외에 거주해 증명서 발급이 힘들었던 병역의무자도 나라사랑 이메일 인증을 통해 이를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대학교 재학생이 군 입대 휴학 및 복학을 위해 종이문서로 제출해야 했던 통지서, 입영사실확인서 등도 본인의 전자지갑을 이용해 전자문서로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 병역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들을 PDF로 바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도 편리하게

사회복무요원과 예비군을 대상으로는 전자지갑을 통해 디지털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한다. 플라스틱 카드로 발급되던 신분증을 스마트폰에서 신청해 디지털로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신분증에 있는 자격정보를 통해 다른 민간 서비스의 혜택도 누릴 수 있게 된다. 특히 사회복무요원의 경우에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을 위해 은행에 방문해 복무확인서를 제출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온라인으로 가입요건을 확인하고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을 예정이다. 오는 11월의 시범사업 결과에 따라 병무청의 블록체인 기반 전자지갑 민원 서비스의 정식 개시 일정이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 은행을 가지 않아도 장병내일준비적금을 가입할 수 있다


최덕수 기자 press@appstory.co.kr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요즘 뜨는 신상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